허리통증은 요추염좌,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압박골절, 골반의 틀어짐... 종류와 특징

발을 뼜네... 손을 뼜네 하듯이 허리도 삐는 것이 요추 염좌입니다. 단순 요통 입니다.


허리통증은 대부분 허리주변의 장시간 근육긴장으로 오는 단순 요통이 대부분입니다.

며칠 쉬면서 뭉쳐있는 근육, 특히 복부, 허벅지, 등, 어깨, 목을 풀어주면 좋아집니다.


허리가 아프면 복부에 과도한 근육긴장으로 배가 단단해지면서 유연성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우리가 허리가 아프면 후면부의 허리만을 생각하는데...

사실은 복부에 허리를 지탱하는 큰 근육이 더 많습니다. 장요근과 복부에 근막을 집중적으로 맛사지 해 주면 좋습니다.



장요근은 사타구니를 지나 무릎 안쪽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타구니와 허벅지 안쪽을 같이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허벅지 근육도 같이 풀어주시고요... 허벅지도 많이 뭉쳐 있을겁니다.

그 외에 어깨, 승모근이 많은 등과 목, 겨드랑이를 풀어주세요


허리 하면 1~5번 요추뼈 특히 3,4번뼈에 허리통증이 많습니다. 주로 허리디스크가 많이 발생하는 위치입니다.


척추 질환은 증상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명확히 알고 구분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척추 질환인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척추압박골절은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구조물인 추간판이 내외부 압력을 받아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파열될 경우 수핵이 튀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수핵이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 통증 외에 엉치 또는 허벅지, 종아리, 발끝 등이 저리거나 당기는 듯한 증상을 나타난다. 또한 하반신 어느 부위에 힘이 없으며 묵직한 느낌의 요통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아프기도 한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굽히는 동작과 누웠을때 다리를 위로 올리는 것이 힘듭니다. 다리가 당긴다고 합니다.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이러한 동작이 전혀 무리가 없고 허리를 후방으로 젓힐때가 힘듭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중년 이후에 흔한 질환의 하나로 말 그대로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는 병입니다.

목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하고, 허리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요추 신경이 눌려 다리가 저리고 보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허리 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이 비슷할 수도 있지만, 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