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 골다공증약 부작용

골다공증 약이 대퇴골절 발생시킨다

골다공증약을 장기간 복용 중이라면 대퇴골절 주의가 필요하다. 골다공증 약 중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제는 뼈를 녹이는 파골세포를 제거해 뼈가 더 녹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파골세포가 제거된 탓에 미세골절이나 오래된 뼈가 새로운 뼈로 대체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미세골절이 점점 커져 나중에 골절의 형태로 나타난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김태영 교수는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물을 오래 복용하는 경우, 골절 형태가 날카롭지 않고 뭉뚝하게 튀어나오면서 금이 가 있는 비전형적 골절 형태를 보인다”고 말했다. 걸을 때는 허벅지 바깥에서 통증이 발생하여 절뚝거리는 반면 앉아있거나, 쉴 때는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김태영 교수는 “특히 통증이 발생한 부위를 주먹으로 두드릴 때, 시원하다는 느낌보다 통증이 증가된다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며 “허벅지에 통증을 느꼈을 때 이를 척추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흔한데 척추 질환으로 인한 경우, 통증이 있는 부위를 두드릴 때 통증보다는 시원하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말했다. 골다공증 약으로 인한 골절은 복용기간이 증가할수록 발병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김태영 교수팀이 전국민 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분석하여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10만 인년(person-year) 당 38 인년 정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특히 여성에서 남성보다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치료는 통증이 약하거나 골절이 약간 보이는 경우 약물치료로 진행한다. 뼈를 형성하는 골다공증 약제인 테리파라타이드 성분의 피하 주사 약제를 사용한다. 3개월 정도 사용하면 통증이 호전되고, 6개월 후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김태영 교수는 예방법에 대해 “비스포스포네이트 성분의 골다공증약을 복용하는 경우 5년 이상 사용했다면 1~2년 사용을 멈추거나, 다른 골다공증 약으로 대체해 사용하도록 권장한다”며 “또 복용기간이 5년 미만이라 하더라도 걸을 때 허벅지 외측에 통증이 발생하고 두드릴 때 더 아프다면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이러니합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해 먹는 약이 오히려 장기간 복용은 안좋다는 것 식생활 개선이 주요합니다. 생선과 우유, 두유, 두부, 콩, 치즈, 브로콜리, 표고버섯, 시금치... 칼슘, 비타민D 등 ...


척추압박골절 환자들의 주의사항

척추압박골절 환자들은 몸을 숙이거나 구부리는 동작을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몸을 가능한 꼿꼿하게 세우고 생활하셔야 합니다. 세수를 하다가 2차골절되시는 분도 있습니다. 머리를 감는다고 머리와 몸을 앞으로 숙이는 동작도 안됩니다. 물수건으로 가볍게 닦아주시거나 샤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서 앞으로 숙이게 되면서 골절되거나 화분이나 그다지 무겁지 않은 물건을 앞으로 들다가 골절됩니다.

스피노메드의 장점

1.스피노메드는 골절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내부에 삽입된 척추 부목이 골절부위를 정확하게 받혀주고 골절된 뼈를 안정시켜 압력을 감소시켜주어 통증을 줄여줍니다.

척추압박골절 환자가 가장 조심해야 할 행동이 바로 몸을 숙이거나 구부리는 행동입니다.

몸을 굽히는 동작에서 척추뼈의 압력이 증가되어 재압박으로 골절부위가 더 악화되고 또한 다른 부위의 2차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피노메드 이전에 나왔던 척추보조기가 바로 쥬엣브레이스(익스텐션 브레이스)입니다.

허리 몸통을 굽히지 않도록 익스텐션(신장)시키는 척추보조기입니다. 외국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나라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척추압박골절 환자는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에도 몸통과 허리를 구부리면 안됩니다.

>>>골절 상태를 방치하면 '꼬부랑 할머니'처럼 등이 앞으로 굽으면서 척추가 변형되는 '진행성 외상성 후만증'이 올 수도 있다. 조대진 교수는 "골다공증성 척추 압박골절 환자 10명 중 최다 8명은 진행성 외상성 후만증이 동반된다"며 "심하면 마비 증세까지 올 수 있다"


2. 스피노메드는 후만증을 예방합니다.

척추압박골절 환자의 대부분이 골절부위의 척추뼈가 뒤로 밀리면서 후만증으로 변형됩니다. 꼬부랑 할머니가 대부분 척추압박골절이 원인입니다.

스피노메드는